모에모에 코딩

운전면허 반 독학으로 따기! 본문

일상

운전면허 반 독학으로 따기!

hazimenya 2022. 3. 10. 20:04
반응형

2종 보통(오토) 면허를 한번에 붙었습니다.

기간은 한달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이유가 있었는데

  • 한창 면허를 따는 시기 (년 초)
  • 작성자의 게으름

정도 입니다.

총 들어간 비용은 기본 접수 수수료와 주행 연수 및 시험 비용으로 30만원 정도 들어갔습니다.

기타 교통비등을 제외한 금액입니다

구글에 검색하여 나오는 학원비용에서 학과 교육과 장내 기능을 아낀 비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과정을 리뷰할겸 글을 작성합니다.

 

반 독학?

운전면허의 경우

 

면허시험순서 |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www.safedriving.or.kr

위 도로교통 공단 홈페이지에서 운전면허 취득 과정을 안내해줍니다.

 

이 중에서 필기 시험, 장내 기능 시험을 학원을 다니지 않고 독학으로 공부하고 시험을 치루었기 때문에 반 독학이라고 하겠습니다.

 

신체검사 & 운전 교육

특정 지역의 공단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공단에선 자체 신체검사실이 있습니다. 현장에서 시력검사를 받으시고, 문진표 작성하면 됩니다.

그 후, 안전 운전 교육을 1시간 가량 동영상으로 봅니다.

필기 시험

저의 경우 필기 시험을 제주도로교통공단에서 시험을 보았습니다.

정말 간단합니다. 학교에서 도덕시험 치루는것과 같은 난이도의 문제가 출제 되어지며, 종종 모르는 문구가 나올 때도 있지만 일부로 낙점을 받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이상 통과합니다.

공부를 하고 싶다면 

 

운전면허 PLUS - 운전면허필기시험 (2022최신판) - Google Play 앱

2022년 최신 문항 반영, 100%적중! 대한민국 굿 앱 평가 교육부문 대상 수상! 1일완성! 급할때는 많이 틀리는 문제만!

play.google.com

와 같은 어플들을 이용하면 됩니다.

 

장내 기능 시험

강서 도로교통 공단 기준 기능 시험 코스 안내 판 입니다.

대부분의 장내 코스는 위와 비슷합니다.

과정은 유튜브에 검색하여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장내 기능 시험은 운이 좋았지만, 교육을 받을 수 있다면 받고 오는걸 추천 드립니다.

제 기준으로 말하면 각 구간마다 해야하는 과정들은 할만 했습니다. 워낙 운전류 게임을 즐겨왔기 때문에 차폭감이라던지 주차 감각이라던지 어느정도 휠을 돌려야 할지는 장내 코스 시험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알아갈 수 있었습니다.

브레이크는 밟을 줄 모르면 급브레이크를 자주 밟게 되는데 그럼 천장에 머리 박는건 감안하고 밟으셔야합니다. 끝나고 보면 머리 엄청 아플겁니다.

 

제일 문제는 돌발상황 입니다. 시험을 보고 있는 상황 특성상 긴장을 하고 있는 상태에서 돌발 소리에 놀라 엑셀을 밟았으나 다행이 몸이 반응하여 브레이크로 발을 바로 바꾸고 정차하였습니다. 

의외로 엑셀을 세게 밟아도 생각만큼 빠르게 속도가 올라가진 않으나 연습이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발생한 위험한 상황이며 이 부분 때문에 가능하면 독학 대신 교육을 받고 오시길 추천 드립니다.

 

저의 경우 감점 항목으로

  • T자 주차 시간 초과
  • 돌발상황 미대처

로 통과 점수인 80점에 턱걸이로 합격하였습니다.

 

팁으론 T자 주차에서 많은 탈선을 하시니 급하게 하실 필요 없이 천천히 하시기 바랍니다. 주차 시간 초과보다 탈선이 더 감점이 심합니다.

 

도로 주행

학원의 힘과 아는 형의 힘을 빌렸습니다.

연습면허가 있기 때문에 규정을 지키고 도로 주행 연습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동승자의 안전을 고려해 학원에서 연습을 받는걸 추천드립니다. 학원 차량은 보조석에도 브레이크가 있고, 다른 차량들이 보행자 만큼 주의해주는게 연습 차량입니다.

대부분 6시간 도로 주행을 거친 후 시험을 치루기 때문에 짧으면 이틀만에 면허를 딸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엔 제주도에서 도로주행을 하였습니다.

학원마다 코스가 다르지만 쉬운 곳은 쉽습니다. 또한 제주도는 길이 넓고 차량이 적은 도로가 제법 많기 때문에 초심자로는 최적의 장소입니다. 

다만 공포체험을 미리 했던 부분이 있는데 학원 지리 특성상 주행 코스와 거리가 떨어져 있어 이동을 해야 했습니다.

선생님께서 운전대를 저에게 주고 코스까지 이동하라고 하셔서 당황했지만 직접 운전하며 가고 있었습니다. 확실히 이러면 빨리 터득한다는 장점은 있었습니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일이 있었으니 덤프 트럭이 뒤에 붙어서 오기 시작했고, 초행길이다보니 로터리에서 빠져야 하는데 지나칠 뻔하자 급브레이크를 밟았고 뒤에 오던 덤프도 같이 멈추게 되었습니다. 이때 들은 클락션은 정말 크더군요.

다행히 10 ~ 20km/h 속도로 로터리 회전 중 이었기 때문에 큰일이 일어나진 않았습니다. 다만 앞으로 운전할때 급브레이크를 삼가하고 지나쳤으면 지나친 데로 진행해야함을 몸으로 배운 느낌이었습니다.

 

그 외에는 정말 즐거웠습니다. 선생님도 심심하니 이야기 하면서 운전을 했고, 덕분에 시간도 잘 갔습니다.

 

시험도 연습한 코스 중 1군데를 랜덤으로 골라 주행하면 되었기 때문에 어려운건 없습니다. 

 

 

저는 서울에 살지만 제주도로교통 공단에서 면허 신청을 하면 제주 면허가 나오기 때문에 약간 기념품? 같이 받았고 무사히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림 취미 5년차  (0) 2022.03.11